한방생약효소
Untitled Document
Untitled Document
아토피
증상
치료와 예방
아토피 관리
Untitled Document
 
 
 
환경
-
차가운 음식이나 약물은 아토피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.
-
차가운 음식은 먹을 때 실제로 차가운 느낌이 나는 음식도 포함하지만 음식의 성질이

 

차가운 것을 모두 말하는 것입니다. 흔히, 먹는 음식 중에는 돼지고기, 녹차, 커피,
  냉음료, 오이, 대부분의 양약류, 수박, 참외 등이 있습니다.
 
-
소화가 잘 되고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-
주로 담백하고 토속적인 음식들이 좋으며, 라면, 햄버거, 피자 등 인스턴트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초콜릿
  튀긴 음식, 우유, 계란 등도 마찬가지입니다.
-
밀가루로 만든 음식들은 위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-
술은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피해야 합니다.
-
육류에는 기업적 사육을 위해 투여한 성장호르몬, 항생제 등이 축적돼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-
고기를 먹게 되 경우, 부추와 버섯을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, 고기의 독을 해소시켜주기 때문입니다.
 
환경
-
집 안은 수시로 물걸레로 닦아 먼지를 제거합니다.
-
집 안에 카펫이나 섬유로 된 가구는 치웁니다.
-
에어컨, 렌지후드, 제습기, 공기청정기, 진공청소기 등은 사용하기 전에 필터가 깨끗한지 확인하고 수시로
  필터를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.
-
수시로 공기정화기를 사용해서 집이나 작업장에서 먼지의 유발물질을 감소해야 합니다.
   
침구류
-
덮고 자는 이불, 침구류는 합성섬유 재질보다는 천연 소재인 면제품이 좋습니다.
-
이불, 베개는 직사광선에 자주 말리고, 온수를 사용해 1주일에 1회 이상 깨끗이 세탁해 사용합니다.
-
가구 아래의 묵은 먼지를 수시로 제거해 줍니다. 가구 배치를 일정기간 후에 다시 하는 것도 묵은 먼지제거에
  좋습니다.
-
침대 밑은 먼지가 많은 곳입니다. 수납을 위해 물건을 쌓아두면 공기 순환을 막아 집먼지와 진드기의 온상이
  되니 주의해야합니다.
   
의류
-
옷은 천연 면소재를 입어 피부에 대한 자극을 줄입니다.
-
새 옷에는 제작시에 사용한 화학물질이 남을 수 있어 한 번 세탁하고 입습니다.
-
옷 세탁시 세제가 남아있지 않도록 합니다.
-
한 번 입은 옷은 다시 입지 말고 깨끗이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.
   
임신과 육아
-
임신부는 임신 중 술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-
아기가 태어난 뒤에는 가급적 모유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.
-
수유 기간에 자극적인 음식, 인스턴트 식품, 기름기가 많은 육류 등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-
엄마가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아도 모유를 통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-
이유식은 생후 8개월 이후가 좋으며, 되도록이면 늦게 시작하도록 합니다.
-
밥은 생후 10-12개월 정도에 먹이는 것이 좋으며, 처음 밥을 먹일 때 아이에게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길러주도록
  합니다.
-
생후 10개월부터 세 돌까지는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 대신 집에서 손수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   
목욕
-
목욕을 할 때에는 따뜻한 물에 하는 것이 기혈의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.
-
목욕한 후에 선풍기나 에어콘을 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. 열려 있는 땀구멍으로 찬기운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.
-
하루 한 번은 목욕을 하되 피부를 세게 문지르지는 말아야 합니다.
-
외출 후, 미지근한 물로 샤워해 몸에 묻은 먼지나 꽃가루 등을 씻어내야 합니다.
-
매일 머리를 감아주고 땀이나 비듬은 말끔히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.
   
스트레스
-
스트레스는 아토피의 적이므로, 마음을 편안하게 가져야 합니다.
-
흥분, 분노, 불안, 좌절 등은 아토피의 치료에 전혀 도움되지 않고, 오히려 합병증만 유발 할 수 있습니다.
   
애완동물
-
아토피가 심하다면 집에서 애완동물은 키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키우고 싶다면 청결에 철저한 신경을
  써야 합니다.
-
잠자리에 들 경우에는 애완동물을 아이와 함께 재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